사무실에서의 실내 공기질 관리 직업건강가이드

작성자
전남동부
작성일
2019-01-02 14:26
조회
429
사무실에서의 실내 공기질 관리 직업건강가이드

[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646조]
▶ 사무실: 근로자가 사무를 처리하는 실내 공간(휴게실·강당·회의실 등 포함)
▶ 사무실오염물질: 가스·증기·분진 등과 곰팡이·세균·바이러스 등 사무실의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근로자
에게 건강장해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

▶ 사무실 실내공기 오염물질과 주요 발생원
- 미세먼지(PM10): 상주자의 활동, 외부공기 유입
- 일산화탄소(CO): 난방기구, 담배연기
- 이산화탄소(CO2): 상주자의 활동
- 포름알데히드(HCHO): 건축자재(카펫, 보드), 사무용 가구,의복•섬유
- 총휘발성유기화합물(TVOCs): 건축자재(카펫, 보드), 페인트, 사무용 가구, 의복, 화장품 등 개인용품
- 총부유세균: 가습기, 카펫
- 이산화질소(NO2): 난방기구, 담배연기, 건축자재
- 오존(O3): 프린터, 복사기
- 석면(Asbestos): 건축자재(마찰재, 방화제, 보온단열재)

▶ 사무실 실내공기질 오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영향
- 빌딩증후군, 새집증후군, 건물-관련 질환, 화학물질과민증

▶ 쾌적한 사무실 실내공기 유지를 위한 조건
- 화학물질 및 생물학적 요인 발생 억제
- 온•습도, 기류, 청정도 등 쾌적감 유지
- 공기정화설비 시스템 정비

▶ 사무실 실내공기질 평가
사업주는 근로자가 사무실 실내공기질과 관련된 건강장해를 호소하는 경우 다음의 방법에 따라 해당
사무실의 공기관리상태를 평가하고, 그 결과에 따라 건강장해 예방을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함
- 근로자가 호소하는 증상(호흡기, 눈•피부 자극 등) 조사
- 공기정화설비등의 환기량이 적정한지 여부 조사
- 외부의 오염물질 유입경로 조사
- 사무실내 오염원 조사 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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